SOC3707-01 (2016학년도 2학기)

2016-07-24 22:56:33  2016-09-06 01:15:48 
발전사회학 
연313  화6,목5,6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위당관 510호  02-2123-2427 
sclew@yonsei.ac.kr  화 5,7 교시, 목 4교시
 
사회학과 3, 4학년 및 이에 상응하는 사회과학 전공 학생들
이 수업은 사회학과 전공 심화 과정 수업입니다. 즉, 여러분이 사회학에서 배운 여러 기본적인 이론들과 개념들을 (역사사회학 또는 경제사회학, 정치사회학 등등) 한국의 근대화와 산업화 및 민주화 과정에 적용, 응용하여 이해, 설명해보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입니다. 

따라서 사회학에 대해서 아직 축적된 지식이 없는 1, 2학년들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열심히 하면 안될 것은 없지만, 기본기 없이 개인기로만 따라가기 
버겁다는 것을 매주 진행되는 온라인 토론, 발표,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느끼겁니다. 

고로, 그냥 수업 시간표가 맞아서, 또는 시험이 없어서 또는 성적 잘 준다고 해서 (실제 그렇지도 않습니다) 이 수업을 신청한 1, 2학년은 물론 고학년께서는 
괜히 첫 시간에 간보러 올 것 없이 다른 수업으로 변경하시길 부탁합니다.
없음
목요일 2시간 수업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한다. 화요일 1시간 수업은 주말에 조별로 인터넷에서 토론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인터넷 토론은 조를 나누어 일요일 밤에 두시간 동안 (저녁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YSCEC 을 적극 활용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발전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10매 내외 분량으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발전에 관한 자신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이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따로 수업에서 정한 시간까지 제출해야 하며, 기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에 근거한 종합문 조별 점수가 전체 성적의 2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용을 정리한 종합문에 대해 조 별로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20%가 된다. 조별 점수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인터넷에 글을` 쓴` 빈도와 글을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가 각각 10%씩 즉 합계 20% 반영한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영할 수 있다.
○ The Korean economic developmental path : Confucian tradition, affective network/Lew, Seok-Choon/Palgrave Macmillan/2013/
○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 : 무엇이 문제인가/신장섭 申璋燮/창비/2004/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유지윤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 010-4306-5445, freeyoo@empas.com
to be completed
2016-09-01 2016-09-07
강의 소개: 현대사 왜곡 
백년전쟁?
1) 두 얼굴의 이승만 (유튜브, 권해요)
2) 프레이저 보고서 (유튜브) 
(9.1.) 개강
(9.5. - 9.7.)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6-09-08 2016-09-14
식민지: 수탈 대 근대화 
류석춘, 2002.“식민지배의 다양성과 탈식민지의 전개” 『한국의 사회발전: 변혁운동과 지역주의』전통과현대.

이영훈, 2007, [대한민국 이야기] 기파랑 pp. 65-110.

이영훈, 2006, "억단과 독선의 식민지수탈론" [시대정신] 겨울호. 
(9.14. - 9.16.) 추석연휴 
2016-09-15 2016-09-21
해방과 건국 투쟁 
류석춘, 2016, "해방전후 역사와 대한민국 건국의 의미" PPT.

류석춘, 2016. "대한민국 건국 = 항일 + 반공" 조선일보 9월 7일 칼럼

류석춘, 2015, "광복 70주년, 건국 논란" 조선일보  12월 21 칼럼 
(9.14. - 9.16.) 추석연휴 
2016-09-22 2016-09-28
국민국가의 건설:

여순반란
건국
반민특위
농지개혁
6.25 전쟁 
유동열, 2011, "남북공산당, 전국서 테러, 폭동, 양민학살" 인보길 엮음, [이승만 다시보기], 기파랑, Pp. 200-207

김일영, 2010. [건국과 부국], 기파랑, 표 2-1, 
p. 110.

수당 김연수 판결문

친일인명사전 김연수

류석춘/김광동, 2013 "북한 친일청산의 허구와 진실" [시대정신] 봄호. 
 
2016-09-29 2016-10-05
이승만 시대의 재평가 
남정옥/류석춘, 2015, [이승만 깨기], 백년동안

김용삼. 2013. [이승만과 기업가 시대], 북앤피플 
(10.3.) 개천절
(10.5. - 10.7.) 수강철회 
2016-10-06 2016-10-12
박정희 시대의 경제

- 동아시아 추격모델
- 국가와 재벌 
류석춘, 2016, "민족주의, 자본주의, 박정희" 조선일보 칼럼, 6월 27일.

신장섭/장하준, 20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Pp.15-66.

죄승희, 2015, [박정희 살아있는 경제학] 백년동안 
(10.5. - 10.7.) 수강철회
(10.9.) 한글날
(10.10.) 학기 1/3선 
2016-10-13 2016-10-19
박정희 시대의 국가

- 발전국가론 
김일영.2003. "제7장 부국의 길" 『건국과 부국』생각의나무, 315-397쪽. 

김형아, 2005, [박정희의 양날의 선택] 일조각.

Chibber, Vivek, 2014, “The Developmental State in Retrospect and Prospect: Lessons from India and S Korea" in Michelle Williams, The End of the Developmental State?, Routledge. 
(10.17. - 10.21.) 중간시험 
2016-10-20 2016-10-26
중간고사 
중간고사 휴강 
(10.17. - 10.21.) 중간시험 
2016-10-27 2016-11-02
경제사회학 관점에서 보기

- 재벌과 기업조직
- 사회자본 
신장섭/장하준, 20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Pp.54-66, 92-97. 

류석춘/왕혜숙, 2008, "사회자본 갸념으로 재구성한 한국의 경제발전" [사회와 이론] 통권 제12집 
 
10  2016-11-03 2016-11-09
계급 관점에서 보기 
류석춘/김형아, 2011, "1970년대 기능공 양성과 아산 정주영" 아산사회복지재단 편, [아산 정주영과 한국경제 발전 모델]집문당. pp. 99-146.

류석춘/유광호, 2015, "정주영의 기능공 양성과 중산층 사회의 등장: 현대중공업 사례를 중심으로" [동서연구] 27권 3호, pp. 131-179.

류석춘, 2016, "전태일 평전의 세가지 함정: 착취? 대학생 친구? 동시대인?" 자유경제원 발표문 
 
11  2016-11-10 2016-11-16
(비교)역사 관점에서 보기 
박정희, 1961. "지도자 도"

박명림, 2008, “박정희와 김일성: 한국적 근대화의 두 가지 길” [역사비평] 봄호.

류석춘, 2016, "한석정의 만주모던 서평" 아산정책연구원 미출간발표원고 
(11.14.) 학기 2/3 선 
12  2016-11-17 2016-11-23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보기 
Lew, 2013, Korean Economic Developmental Path, Palgrave, Chapters, 1-5 & 8.

류석춘/유광호, 2015, "유교와 민족주의: 아산의 기업관과 자본주의 정신" {아산 그 새로운 울림, 살림과 일], 푸른숲 
 
13  2016-11-24 2016-11-30
박정희 그 이후

- 금융위기의 허와 실
- 이행실패 
신장섭/장하준, 20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Pp.68-97, 114-138.

류석춘·왕혜숙, 2007, "외환위기는 발전국가를 
변화시켰는가: 공적 자금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41(5). 
 
14  2016-12-01 2016-12-07
[대한민국의 최근 모습]

- 언론과 시민사회
- 인터넷 공간: 소울드레서, 일베, 오유
- 노조
-교과서 
조갑제, 2014, "천재교육 한국사 분석" 『대한민국 교과서가 아니다』 조갑제닷컴, pp. 160-205.

이채현, 2010, "여성미용카페" 『월간조선』 12월호. 

류석춘/왕혜숙, 2005,『참여연대 보고서』, 자유기업원

류석춘, 2010, "천안함 장병을 두번 죽이는 참여연대" 『자유민주연구』5권 1호.

뉴라이트전국연합, 2009,『민주노총충격보고서』

류석춘, 2015, "한강의 기적, 검인정교과서 사관으로는 설명못한다" 조선일보 칼럼, 10월 31일.

류석춘, 2015, "고용세습 버리고 노동보국 나서라" 조선일보 칼럼, 9월 10일. 
 
15  2016-12-08 2016-12-14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의 특강 및 토론

혹은 

자율학습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6-12-15 2016-12-21
기말고사 
기말고사 휴강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