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3107-01 (2017학년도 2학기)

2017-07-23 16:19:55  2017-07-23 17:34:00 
과학기술과미래사회 
위216  목7,8,9 
 
강양구  학부연계전공 
  010-2385-3197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 문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전공, 모든 학년.

* 아래의 일정 및 내용은 부분적으로 조정 예정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과학기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과학기술학(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의 성과에 기반을 두고, 과학기술과 사회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그 결과 미래 사회가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를 살펴봅니다.

특히 이 강의는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접근에 초점을 맞춥니다.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접근은 과학기술의 부정적인 점만을 부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문학 비평, 영화 비평이 그렇듯이, 우리는 이런 ‘비판적’ 접근을 통해서 과학기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또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이공계 학생과 인문사회계 학생 간의 상호 이해와 소통의 계기를 마련합니다.
미래 사회를 다룬 영화나 소설을 보고서 지금 한국 사회의 이슈(issues)와 연결된 200자 원고지 8매~10매 분량(공백 포함)의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1시간 30분~2시간 강의.
1시간~1시간 30분 발표 및 토론.

1시간 30분~2시간은 관련 주제에 대한 강의 및 질의로, 다음 1시간~1시간 30분은 조별 및 전체 집중 토론으로 구성합니다.

학생은 매주 한 편씩 관련 주제에 대한 책이나 논문을 한두 편씩 읽고, 관련 주제에 대한 자기만의 `고유한 고민`이 담긴 200자 원고지 8매~10매 분량의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출석 및 참여 (발표와 Group Activities) 10%
에세이(쪽글) 30%
기말고사 30%
개인 / 그룹 프로젝트 30%
○ 야누스의 과학 : 20세기 과학기술의 사회사/김명진/사계절/2008

○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 : 강양구의 과학ㆍ기술ㆍ사회 가로지르기/강양구/뿌리와 이파리/2006

○ 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2, 세상과 대화하는 과학, 그 희망의 길을 찾아서/강양구/뿌리와이파리/2014

○ 과학 수다. 1, 뇌 과학에서 암흑 에너지까지 누구나 듣고 싶고 말하고 싶은 8가지 첨단 과학 이야기/이명현/사이언스북스/2015

○ 과학 수다. 2, 빅데이터에서 투명 망토까지 누구나 듣고 싶고 말하고 싶은 7가지 첨단 과학 이야기/이명현/사이언스북스/2015
강양구
TBA
The purpose of the this course is to demonstrate the interaction between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We shall explore how this interaction can improve our understanding of social change and future society. Specially, this course offers on introduction to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In this course, we take a “critical” approach to science and engineering. By this, we don’t mean being negative about science and technology. But like a good critic, we will focus on developing your ability to judge the good and bad aspects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e is based on reflection papers, exams, participation(presence, presentation, attitude, preparation).
2017-09-01 2017-09-07
STS(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소개 및 수업 개요. (9월 7일) 
- 미래 사회를 묘사한 영화, 소설을 읽고서 최근의 이슈 하나를 주제로 200자 원고지 8매~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9.1.) 개강
(9.5. - 9.7.)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7-09-08 2017-09-14
인공지능과 미래 사회 : 알파고는 우리의 친구인가? (9월 14일) 
- David F. Noble, "Social Choice in Machine Design : The case of Automatically
Controlled Machine Tools".

- 이 논문을 읽고서 인공지능과 미래 사회를 주제로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 [Smartest Machine on Earth] 영화 시청. 
 
2017-09-15 2017-09-21
빅 데이터와 새로운 감시 사회 (9월 21일) 
- 닐 포스트먼의 <죽도록 즐기기>(홍윤선 옮김, 굿인포메이션 펴냄)

- 이 책을 읽고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를 제출할 것.

- 참고 자료 :

조지 오웰의 <1984>(정회성 옮김, 민음사 펴냄).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이덕형 옮김, 문예출판사 펴냄). 
 
2017-09-22 2017-09-28
핵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과학기술과 에너지의 미래. (9월 28일) 
-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참고 자료 :

강양구의 <아톰의 시대에서 코난의 시대로>(사이언스북스 펴냄) 
(9.22.) 담당교수 확인 시 연고전 참석으로 출석 대체 가능 
2017-09-29 2017-10-05
추석 연휴. (10월 5일) 
- 출석은 1주차 에세이로 대체. 
(10.3.) 개천절
(10.3. - 10.6.) 추석연휴 
2017-10-06 2017-10-12
인구 쇼크, 우리의 미래는 `회색`인가? (10월 12일) 
- 조영태의 <정해진 미래>(북스톤 펴냄).

- 위의 책을 읽고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 참고 자료 :

앨런 와이즈먼의 <인구 쇼크>(이한음 옮김, RHK코리아 펴냄) 
(10.3. - 10.6.) 추석연휴
(10.9.) 한글날
(10.10.) 학기 1/3선
(10.11. - 10.13.) 수강철회 
2017-10-13 2017-10-19
중간 시험. (10월 19일) 
중간 시험. 
(10.11. - 10.13.) 수강철회
(10.18. - 10.24.) 중간시험 
2017-10-20 2017-10-26
젠더와 과학기술 : 여성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10월 26일) 
- Ruth Schwartz Cowan, "The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Home : Household Technology and Social Change in the 20th Century."

-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민음사 펴냄)

- <82년생 김지영>(민음사 펴냄)에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소재를 뽑아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10.18. - 10.24.) 중간시험 
2017-10-27 2017-11-02
생명공학은 인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까? (11월 2일) 
- 송기원의 <포스트 게놈 시대>(근간, 사이언스북스 펴냄)

- <포스트 게놈 시대>에 언급된 다양한 사례를 염두에 두고 생명공학이 어떤 문제를 낳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으로 정리할 것. 
 
10  2017-11-03 2017-11-09
인류는 어떻게 자연과 공존할 수 있을까 (11월 9일) 
- 다이앤 애커먼의 <휴먼 에이지>(문학동네 펴냄).

- <휴먼 에이지>에 언급된 다양한 사례 가운데 하나를 선정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11  2017-11-10 2017-11-16
기후 변화, 민주주의, 과학기술 : 22세기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11월 16일) 
- 에릭 M. 콘웨이, 나오미 오레스케스의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홍한별 옮김, 갈라파고스 펴냄).

- 위의 책을 읽고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11.15.) 학기 2/3 선 
12  2017-11-17 2017-11-23
미래 사회, 누가 표준을 정하는가? (11월 23일) 
- Ruth Schwarz Cowan, “How the Refrigerator Got Its Hum”.

- 이 논문을 읽고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13  2017-11-24 2017-11-30
과학기술은 왜?

- 왜 과학기술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까?
- 왜 과학기술은 이 문제에 주목하지 않을까?
- 세상에 이런 과학기술은 왜 없을까? (11월 30일) 
- 미리 던진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써서 제출할 것.

- 참고 자료 :

데이비드 에저턴의 <낡고 오래된 것들의 세계사>(정동욱, 박민아 옮김, 휴먼사이언스 펴냄) 
 
14  2017-12-01 2017-12-07
미래는 예측 가능한가? (12월 7일) 
-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담긴 200자 원고지 8~10매 분량의 에세이 한 편을 제출할 것.

- 참고 자료 :

댄 가드너의 <앨빈 토플러와 작별하라>(이경식 옮김, 생각연구소 펴냄). 
 
15  2017-12-08 2017-12-14
자율 학습. (12월 14일) 
자율 학습.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7-12-15 2017-12-21
기말 시험. (12월 21일) 
기말 시험.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