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1301-01 (2015학년도 2학기)

2015-08-03 08:40:52  2015-08-12 17:10:49 
대한민국의건국과발전 
백S206  화8,9,목7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위당관 521  02-2123-2427 
sclew@yonsei.ac.kr
유광호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010-6341-3187 
abeyu@hanmail.net
 
전교생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봄 학기에 개설하
는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와 짝을 이루는 강의이기도 하다. 세계사에서 유례
를 찾을 수 없는 성공을 거둔 국가를 건설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건국 대통령 이승만의 문
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
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
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
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이 강
의는 특히 대한민국의 건국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승만과 그를 둘러싼 논란
에 관해 최신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없음
화8,9 목7. 

화8 강의는 전 주 강의내용을 조별로 주말에 인터넷에서 토론한 결과를 전체 학생들
과 같이 검토한다. 

화9 목7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한다. 강의
는 류석춘과 유광호가 다음과 같이 분담한다. 유광호가 중간시험까지의 기간, 그리
고 류석춘이 중간시험 이후의 기간을 맡는다. 인터넷 토론은 조를 나누어 일요일 밤
에 두시간 동안 (저녁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YSCEC 을 적극 활용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건국과 발전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던 생
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8매 내외 분량으
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발전에 관한 자신
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이 평가에서 차지하
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학기말 시험 시간에 제출해야 하며, 기
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문이 전체 성적의 3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
용을 조교가 판단해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
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30%가 된다. 조교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
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마지막 20%는 인터넷에 글을 올린 빈도와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각
각 10%씩 반영한다. 수업 진행에 필요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
영할 수 있다.
이영훈, 2013. 『대한민국 역사』기파랑 

수업교재 가운데 일부는 http://sclew.yonsei.ac.k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일부 텍스트들은 YSCEC 전자칠판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승만 관련 자료는 http://syngmanrhee.yonsei.ac.k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부암동 소재) 원장, 02-3216-7742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이승만연구원 홈페이지 http://syngmanrhee.yonsei.ac.kr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유광호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유지윤,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freeyoo@empas.com, 010-4306-5445
to be completed
2015-09-01 2015-09-07
강의 소개: 역사의 공유와 현대사 왜곡 
이영훈, 2013, 제1장 
(pp. 14-47)

백년전쟁?
1) 두 얼굴의 이승만
2) 생명의 길 
(9.1)개강 (9.2 - 9.4)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5-09-08 2015-09-14
식민지: 수탈 대 근대화 
류석춘, 2002.“식민지배의 
다양성과 탈식민지의 전개”
『한국의 사회발전: 
변혁운동과 지역주의』
전통과현대.

이영훈, 2007, pp. 65-110

이영훈의 신용하 비판 
(시대정신 서평) 
 
2015-09-15 2015-09-21
해방과 건국투쟁: 소군정과 미군정 
이영훈, 2013, 제2장 
(pp. 48-116)

이영훈, 2013, 제7장 
(pp. 440-458) 
 
2015-09-22 2015-09-28
해방과 건국투쟁: 대한민국의 건국 
이영훈, 2013, 제2장
(pp.116-163) 
(9.26 ~ 9.28) 추석연휴 
2015-09-29 2015-10-05
국민국가의 건설:

여순반란
반민특위
농지개혁
광복절
6.25 전쟁 
이영훈, 2013, 제3장 
(pp.164-214)

유동렬,2011, 해방직후 
공산당의 테러 폭동 학살

김일영, 표2-1, p. 110 
(9.29) 대체공휴일 
2015-10-06 2015-10-12
*** 반민특위, 깊이 있게 이해하기 ***

- 남과 북의 친일청산 
수당 김연수 판결문

친일인명사전 김연수

류석춘,김광동, 2013, "북한 
친일청산의 허구와 진실" 
『시대정신』 봄호 
(10.6- 10.8) 수강철회 (10.8) 학기 1/3선 (10.9) 한글날 
2015-10-13 2015-10-19
중간고사기간 
휴강(시험 없슴) 
(10.16 ~ 10.22) 중간시험 
2015-10-20 2015-10-26
국민국가의 건설:

민주주의의 학습 
이영훈, 2013, 제3장 
(pp. 214-241)

김용삼. 이승만과 네이션빌딩, 
북앤피플 
(10.16 ~ 10.22) 중간시험 
2015-10-27 2015-11-02
국민국가의 건설:

자립경제의 모색 
이영훈, 2013, 제3장 
(pp. 242-257)

김용삼, 이승만과 기업가 시대 
 
10  2015-11-03 2015-11-09
*** 이승만, 깊이 있게 이해하기 ***

이승만, 독립정신(1904) 
김효선, 풀어 쓴 독립정신, 
청미디어 (2008) 
 
11  2015-11-10 2015-11-16
이승만, 청일전기(1900) 
김용삼, 김효선, 류석춘,
쉽게 풀어 쓴 청일전기, 
북앤피플 (2015) 
(11.16) 학기 2/3 선 
12  2015-11-17 2015-11-23
이승만, Neutrality as Influenced by 
the United States, 프린스톤대학 박사논
문, 1912 
김학은, 
이승만의 정치경제사상, 

이승만 저, 류광현 역,
일본의 가면을 벗긴다
(2015) 
 
13  2015-11-24 2015-11-30
이승만과 김규식: 위임통치 탄원 문제


이승만과 김구: 대한민국 건국 
오영섭, 2012,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기 위임통치 
청원논쟁" 이승만 연구의 
흐름과 쟁점.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유영익, "이승만대통령의 
업적" 제12회 이승만포럼,
뉴데일리 이승만연구소,
2012. 2.9.

조갑제,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거짓과 
왜곡 바로잡기, pp. 96-101

이승만의 일생, 이영훈, 2013
pp. 265-273 
 
14  2015-12-01 2015-12-07
교과서 논쟁 
조갑제. 2014 천재교육 고교 
교과서 문제점

2014 교학사 교과서

2014 천재교육 교과서 
 
15  2015-12-08 2015-12-14
자율학습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5-12-15 2015-12-21
기말고사 
학기말 과제물 제출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