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1301-01 (2016학년도 2학기)

2016-07-24 22:57:20  2016-09-05 23:43:39 
대한민국의건국과발전 
백S206  화8,9,목7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위당관 510호  02-2123-2427 
sclew@yonsei.ac.kr 화 5, 7교시 목 4교시
 
전교생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봄 학기에 개설하는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와 짝을 이루는 강의이기도 하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공을 거둔 국가를 건설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건국 대통령 이승만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이 강의는 특히 대한민국의 건국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승만과 그를 둘러싼 논란에 관해 최신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없음
강의 시간은 화8,9 목7이다. 화8 강의는 전 주 강의내용을 조별로 주말에 인터넷에서 토론한 결과를 전체 학생들과 같이 검토한다. 화9 목7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한다. 일요일 밤 10-12시: 조별로 인터넷 토론을 YSCEC 에서 진행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건국과 발전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8매 내외 분량으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발전에 관한 자신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이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따로 정하는 시간에 맞추어 YSCEC 에 파일로 제출해야 하며, 기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이 전체 성적의 3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용을 조교가 판단해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30%가 된다. 조교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마지막 20%는 인터넷에 글을 올린 빈도와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각각 10%씩 반영한다. 수업 진행에 필요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영할 수 있다.
○ 대한민국 역사 : 나라만들기 발자취 1945~1987/이영훈 李榮薰/기파랑/2013/
○ 이승만 깨기 : 이승만에 씌워진 7가지 누명/남정욱/백년동안/2015/
○ 이승만과 기업가 시대 : '성공한 나라' 대한민국의 기초가 닦인 피와 땀 15년/김용삼 金容三/북앤피플 : 연세대학교 이승만연구원/2013/
○ 일본의 가면을 벗긴다 : 천황전체주의의 기원과 실상/이승만 李承晩/비봉출판사/2015/
○ 한국의 사회발전 : 변혁운동과 지역주의/유석춘 柳錫春/전통과현대/2002/
○ (풀어쓴) 독립정신/이승만 李承晩/청미디어/2008/
○ 대한민국 이야기 : 《해방전후사의 재인식》 강의/이영훈 李榮薰/기파랑/2007/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02-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유지윤, 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freeyoo@empas.com, 010-4306-5445
to be completed
2016-09-01 2016-09-07
강의 소개: 역사의 공유와 현대사 왜곡 
이영훈, 2013, 
[대한민국 역사] 제1장 (pp.14-47)

백년전쟁?
1) 두 얼굴의 이승만-권해요 (유튜브)
2) 생명의 길 (유튜브) 
(9.1.) 개강
(9.5. - 9.7.)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6-09-08 2016-09-14
식민지: 수탈 대 근대화 
류석춘, 2002.“식민지배의 다양성과 탈식민지의 전개” 『한국의 사회발전: 변혁운동과 지역주의』전통과현대.

이영훈, 2007, [대한민국 이야기] pp. 65-110

이영훈, 2006, "억단과 독선의 식민지수탈론" [시대정신] 겨울호 
(9.14. - 9.16.) 추석연휴 
2016-09-15 2016-09-21
해방과 건국투쟁: 소군정과 미군정 
이영훈, 2013, 제2장 (pp. 48-116)

이영훈, 2013, 제7장 (pp. 440-458) 
(9.14. - 9.16.) 추석연휴 
2016-09-22 2016-09-28
해방과 건국투쟁: 대한민국의 건국 
이영훈, 2013, 제2장 (pp.116-163)

류석춘, 2016, "해방전후 역사와 대한민국 건국의 의미" ppt 
 
2016-09-29 2016-10-05
국민국가의 건설:

여순반란
건국
반민특위
농지개혁
6.25 전쟁 
이영훈, 2013, 제3장 (pp.164-214)

유동렬,2011," 남북공산당, 전국서 테러 폭동 양민학살" 인보길 엮음, [이승만 다시보기] 기파랑, pp. 200-207.

김일영, 2010, [건국과 부국], 기파랑, 표2-1, 
p. 110 
(10.3.) 개천절
(10.5. - 10.7.) 수강철회 
2016-10-06 2016-10-12
*** 반민특위, 깊이 있게 이해하기 ***

- 남과 북의 친일청산 
수당 김연수 판결문.

친일인명사전 김연수.

류석춘,김광동, 2013, "북한 친일청산의 허구와 진실" 『시대정신』 봄호 
(10.5. - 10.7.) 수강철회
(10.9.) 한글날
(10.10.) 학기 1/3선 
2016-10-13 2016-10-19
중간고사기간 
휴강(시험 없슴) 
(10.17. - 10.21.) 중간시험 
2016-10-20 2016-10-26
국민국가의 건설:

민주주의의 학습 
이영훈, 2013, 제3장 (pp. 214-241)

김용삼. [이승만과 네이션빌딩] 북앤피플 
(10.17. - 10.21.) 중간시험 
2016-10-27 2016-11-02
국민국가의 건설:

자립경제의 모색 
이영훈, 2013, 제3장 (pp. 242-257)

김용삼, [이승만과 기업가 시대]  북앤피플 
 
10  2016-11-03 2016-11-09
*** 이승만, 깊이 있게 이해하기 ***

이승만, 독립정신(1904)

이승만, 청일전기(1900)

이승만, Japan Inside Out (1945) 
김효선, 2008, [풀어 쓴 독립정신], 청미디어.

김용삼, 김효선, 류석춘 편, 2015, [쉽게 풀어 쓴 청일전기], 북앤피플.

이승만 저, 류광현 역, 2015, [일본의 가면을 벗긴다], 비봉 
 
11  2016-11-10 2016-11-16
이승만과 김규식: 위임통치 탄원 문제


이승만과 김구: 대한민국 건국 
오영섭, 2012,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기 위임통치 
청원논쟁" [이승만 연구의 흐름과 쟁점].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조갑제, 201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거짓과 
왜곡 바로잡기], pp. 96-101 (유어만 비망록 영문). 
(11.14.) 학기 2/3 선 
12  2016-11-17 2016-11-23
이승만에 대한 종합적 평가 
남정욱, 류석춘 편, 2015, [이승만 깨기] 백년동안

유영익, "이승만 대통령의 업적" 제12회 이승만포럼,뉴데일리 이승만연구소,2012. 2.9. 
 
13  2016-11-24 2016-11-30
교과서 논쟁 
조갑제. 2014 "천재교육 한국사 교과서 분석" [대한민국 교과서가 아니다] 조갑제닷컴. pp. 160-205.

2014 교학사 교과서 현대사 부분

2014 천재교육 교과서 현대사 부분 
 
14  2016-12-01 2016-12-07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의 특강 및 토론 
 
 
15  2016-12-08 2016-12-14
자율학습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6-12-15 2016-12-21
기말고사 
학기말 과제물 제출 
(12.8. - 12.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