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1303-01 (2014학년도 1학기)

2014-01-27 16:26:54  2014-03-13 21:01:08 
대한민국의산업화와민주화 
위205  화7,목8,9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신촌캠 전교생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전 학기에 개설
된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과 짝을 이루는 강의 이기도 하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공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
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
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
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
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 이 강의는 특히 대한민국의 산업화 과정에 핵심
적 역할을 한 박정희와 그를 둘러싼 논란에 관해 최신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집중적
으로 공부한다.
없음
화7, 목89 강의이다. 이중 화7 교시 강의는 전 주 강의내용을 조별로 주말에 인터넷
에서 토론한 결과를 전체 학생들과 같이 검토한다. 목89 교시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한다. 인터넷 토론은 조를 나누어 일요
일 밤에 두시간 동안 (저녁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YSCEC 을 적극 활용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건국과 발전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던 생
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8매 내외 분량으
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발전에 관한 자신
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이 평가에서 차지하
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학기말 시험 시간에 제출해야 하며, 기
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문이 전체 성적의 3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
용을 조교가 판단해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
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30%가 된다. 조교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
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마지막 20%는 인터넷에 글을 올린 빈도와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각
각 10%씩 반영한다. 수업 진행에 필요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
영할 수 있다.
김형아. 2005  『박정희의 양날의 선택』일조각
신장섭/장하준, 20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창비
이영훈, 2013. 『대한민국 역사』기파랑

이 세권의 책이 기본 교재이다. 이 글들 말고 추가로 수업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가운
데 류석춘의 논문들은 http://sclew.yonsei.ac.k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나머지 
텍스트들은 대부분 YSCEC 전자칠판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부암동 소재) 원장, 02-3216-7742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이승만연구원 홈페이지 http://syngmanrhee.yonsei.ac.kr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옥정혜,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과정, 010-2026-0405, ojh0924@gmail.com
to be completed
2014-03-03 2014-03-09
강의 소개: 역사의 공유와 현대사 왜곡 
이영훈, 2013, 제1장
(pp. 14-47)

백년전쟁?
1) 프레이저 보고서
2) 짝사랑의 만든 영웅 
(3.3)개강
(3.5 ~ 3.7)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4-03-10 2014-03-16
박정희와 발전국가의 탄생

건국에서부터 전쟁까지
그리고 4.19 와 5.16 
김일영, 2010, PP. 334-339

이영훈, 2013, 제4장
(pp. 258-309)

이영훈, 2013, PP. 389-394 
 
2014-03-17 2014-03-23
혁명으로 가는 길

군사정권과 국가재건 
김형아, 2005, Pp. 21-228 
 
2014-03-24 2014-03-30
총체적 개혁

박정희 시대의 유산 
김형아, 2005, Pp. 229-370 
 
2014-03-31 2014-04-06
고도경제성장 
이영훈, 2013, 제5장
(pp. 310-369) 
(4.2~4.4) 수강철회 
2014-04-07 2014-04-13
기능공 양성과 중산층 사회의 도래 
류석춘/김형아, 2011, 
"1970년대 기능공 양성과 
아산 정주영" 아산사회복지
재단 편 「아산 정주영과 
한국경제 발전 모델」
집문당. pp. 99-146. 
(4.9) 학기 1/3선 
2014-04-14 2014-04-20
중간시험기간 
휴강 
(4.17 ~ 4.23) 중간시험 
2014-04-21 2014-04-27
민주주의의 발전 
이영훈, 2013, 제6장
(pp. 370-439) 
(4.17 ~ 4.23) 중간시험 
2014-04-28 2014-05-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 
무엇이 문제인가 (97년 외환위기)

- 동아시아 추격모델

- 국가와 재벌 
신장섭/장하준, 2004,
Pp. 15-138 
 
10  2014-05-05 2014-05-11
- 금융위기의 허와 실

- 이행실패 
신장섭/장하준, 2004,
Pp. 139-211 
(5.5) 어린이날
(5.6) 석가탄신일 
11  2014-05-12 2014-05-18
류석춘의 대한민국의 발전 
류석춘/최우영/왕혜숙, 
2011. "Confucian Ethics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in Korea" J of 
East Asian Studies 11(2).

류석춘·왕혜숙, 2007.
"외환위기는 발전국가를 
변화시켰는가: 공적 자금을 
중심으로”『한국사회학』 
41(5).

류석춘·왕혜숙, 2008.
“사회자본 개념으로 
재구성한 한국의 경제발전”
『사회와이론』통권 제12 
(5.16) 학기 2/3 선 
12  2014-05-19 2014-05-25
시민단체와 노조


인터넷 공간: 소울드레서, 일베, 오유 
류석춘/왕혜숙, 2005, 
『참여연대 보고서』
자유기업원

류석춘, 2010, "천안함 장병
을 두번 죽이는 참여연대" 
『자유민주연구』5권 1호.

뉴라이트전국연합, 2009
『민주노총충격보고서』

이채현, 2010, "여성미용
카페" 『월간조선』 12월호 
 
13  2014-05-26 2014-06-01
민주화 운동과 좌파 그리고 종북 
류석춘 등, 2013, 민주화
운동 보상에 관한 보고서.

자유민주학회, 2014, 
통합진보당의 위헌성 검토 
보고서 
 
14  2014-06-02 2014-06-08
박정희 vs 김일성

교과서 논쟁 
박명림, 2008, 박정희와 김일성

조갑제. 2014 천재교육 고교 
교과서 문제점

2014 교학사 교과서
2014 천재교육 교과서 
(6.6) 현충일 
15  2014-06-09 2014-06-15
자율학습 
 
(6.9 ~ 6.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4-06-16 2014-06-22
기말고사 
학기말 과제물 제출 
(6.9 ~ 6.21)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