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1303-01 (2015학년도 1학기)

2015-02-04 19:46:50  2015-02-04 20:19:29 
대한민국의산업화와민주화 
백S206  화8,9,목7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신촌캠 전교생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전 학기에 개설
된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과 짝을 이루는 강의 이기도 하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공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
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
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
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
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 이 강의는 특히 대한민국의 산업화 과정에 핵심
적 역할을 한 박정희와 그를 둘러싼 논란에 관해 최신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집중적
으로 공부한다.
없음
화89, 목7 강의이다. 이중 화8 강의는 전 주 강의내용을 조별로 주말에 인터넷
에서 토론한 결과를 전체 학생들과 같이 검토한다. 화9 및 목7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한다.인터넷 토론은 조를 나누어 일요
일 밤에 두시간 동안 (저녁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YSCEC 을 적극 활용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민주화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
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8매 내외 
분량으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에 관한 자신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
이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학기말 시험 시간
에 제출해야 하며, 기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문이 전체 성적의 3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
용을 조교가 판단해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
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30%가 된다. 조교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
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마지막 20%는 인터넷에 글을 올린 빈도와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각
각 10%씩 반영한다. 수업 진행에 필요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
영할 수 있다.
○ 김형아. 2005  『박정희의 양날의 선택』일조각
신장섭/장하준, 2004.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창비
이영훈, 2013. 『대한민국 역사』기파랑
Seok Choon Lew. 2013. The Korean Economic Developmental Path. NY: Palgrave.
 

이 네 권의 책이 기본 교재이다. 이 글들 말고 추가로 수업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가
운데 류석춘의 논문들은 http://sclew.yonsei.ac.k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나머
지 텍스트들은 대부분 YSCEC 전자칠판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부암동 소재) 원장, 02-3216-7742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이승만연구원 홈페이지 http://syngmanrhee.yonsei.ac.kr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옥정혜,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과정, 010-2026-0405, ojh0924@gmail.com
to be completed
2015-03-02 2015-03-08
강의 소개: 역사의 공유와 현대사 왜곡 
이영훈, 2013, 제1장
(pp. 14-47)

백년전쟁?
1) 프레이저 보고서
2) 짝사랑이 만든 영웅 
(3.2) 개강
(3.4 ~ 3.6)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5-03-09 2015-03-15
건국에서부터 전쟁까지, 그리고 4.19 와 
5.16: 박정희와 발전국가의 탄생 
김일영, 2010, PP. 334-339

이영훈, 2013, 제4장
(pp. 258-309)

이영훈, 2013, PP. 389-394 
 
2015-03-16 2015-03-22
혁명으로 가는 길

군사정권과 국가재건 
김형아, 2005, Pp. 21-228 
 
2015-03-23 2015-03-29
총체적 개혁

박정희 시대의 유산 
김형아, 2005, Pp. 229-370 
 
2015-03-30 2015-04-05
고도경제성장과 기능공 양성, 
그리고 중산층 사회의 도래 
이영훈, 2013, 제5장
(pp. 310-369.

류석춘/김형아, 2011, 
"1970년대 기능공 양성과 
아산 정주영" 아산사회복지
재단 편 「아산 정주영과 
한국경제 발전 모델」
집문당. pp. 99-146

유광호. 2014. 박사논문.  
1970-80년대 양성된 중화학공업
부문 기능공의 계층이동에 관
한 생애사적 연구: (주)풍산 안
강공장 사례를 중심으로 
(4.1~4.3) 수강철회 
2015-04-06 2015-04-12
민주주의의 발전: 박정희 vs 김일성 
이영훈, 2013, 제6장
(pp. 370-439)

박명림, 2008, 박정희와 김일성 
(4.8) 학기 1/3선 
2015-04-13 2015-04-19
중간시험기간 
휴강 
(4.16 ~ 4.22) 중간시험 
2015-04-20 2015-04-26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 
무엇이 문제인가 (97년 외환위기)

- 동아시아 추격모델

- 국가와 재벌 
신장섭/장하준, 2004,
Pp. 15-138 
(4.16 ~ 4.22) 중간시험 
2015-04-27 2015-05-03
- 금융위기의 허와 실

- 이행실패 
신장섭/장하준, 2004,
Pp. 139-211 
 
10  2015-05-04 2015-05-10
유교전통과 연고집단 그리고 사회자본 
Lew, 2013, chapter 1,2,3,4 
(5.5) 어린이날 (5.9) 창립기념일 
11  2015-05-11 2015-05-17
정경유착과 유교 자본주의 
Lew, 2013, chapter 5,6,7,8 
(5.15) 학기 2/3 선 
12  2015-05-18 2015-05-24
시민단체와 노조


인터넷 공간: 소울드레서, 일베, 오유 
류석춘/왕혜숙, 2005, 
『참여연대 보고서』
자유기업원

뉴라이트전국연합, 2009
『민주노총충격보고서』

류석춘, 2010, "천안함 장병
을 두번 죽이는 참여연대" 
『자유민주연구』5권 1호.

이채현, 2010, "여성미용
카페" 『월간조선』 12월호 
 
13  2015-05-25 2015-05-31
민주화 운동과 좌파 그리고 종북 
조갑제 2015 『국민의 무기: 헌
재 통진당 해산결정 전문 및 해
설』조갑제닷컴, pp. 139-278.

류석춘 등, 2013, 민주화
운동 보상에 관한 보고서. 
(5.25) 석가탄신일 
14  2015-06-01 2015-06-07
교과서 논쟁 
조갑제. 2014 천재교육 고교 
교과서 문제점

2014 교학사 교과서
2014 천재교육 교과서 
(6.6) 현충일 
15  2015-06-08 2015-06-14
자율학습 
 
(6.8 ~ 6.20)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5-06-15 2015-06-21
기말고사 
학기말 과제물 제출 
(6.8 ~ 6.20)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