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1301-01 (2014학년도 2학기)

2014-08-10 09:41:29  2014-10-24 14:15:06 
대한민국의건국과발전 
백S206  화7,목8,9 
 
류석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 
위당관 510호, 부암동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02-2123-2427 
sclew@yonsei.ac.kr, 목5,6,7교시
 
신촌캠 전교생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다음 학기에 개설 
예정인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와 짝을 이루는 강의이기도 하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공을 거둔 국가 대한민국을 건국한 대통령임에도 불구하고 우
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이승만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
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
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
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이 강
의는 특히 대한민국의 건국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이승만과 그를 둘러싼 논란
에 관해 최신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없음
화7, 목89 강의이다. 이 중 목요일 두시간 강의는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교재의 내용
을 중심으로 교수가 강의를 진행한다. 주말에는 와이섹을 이용한 토론을 일요일 밤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한다. 와이섹 토론은 조를 나누어 한 조에 10명 내외의 인원
이 토론을 하며, 주말 토론이 끝나면 조 별로 한 사람씩의 대표자가 토론된 내용을 
A4 한 장 이내의 분량으로 정리한 요약문을 와이섹에 월요일 오후 5시까지 올려야 한
다. 화요일 한 시간 강의는 조별로 정리된 요약문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1) 학기말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 학기말 과제물은 매주 인터넷에 쓴 자신의 글을 
기초로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나라의 건국과 발전에 관해 수강전 가지고 있던 생
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혹은 바꾸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를 A4 용지 8매 내외 분량으
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포함). 다시 말해, 한국의 발전에 관한 자신
의 "지적 발전 사회학"이 학기말 보고서가 된다. 학기말 과제물이 평가에서 차지하
는 비중은 전체의 50% 이다. 학기말 과제물은 학기말 시험 시간에 제출해야 하며, 기
한을 넘긴 과제물은 일절 받지 않는다.

2) 사이버 토론문이 전체 성적의 30%를 구성한다. 매주 사이버에 올려지는 토론의 내
용을 조교가 판단해 2/1/0 점수를 부과하고 YSCEC에 공개한다. 이를 16주 동안 합
한 점수가 전체 성적의 30%가 된다. 조교의 평가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수에게 교
정을 요청할 수 있다. 

3) 마지막 20%는 인터넷에 글을 올린 빈도와 읽은 빈도를 양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각
각 10%씩 반영한다. 수업 진행에 필요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4) 중간 및 기말 시험은 없다. 경우에 따라 출석 체크나 퀴즈 등을 실시해 성적에 반
영할 수 있다.
기본 텍스트는 이영훈, 2013. 『대한민국 역사』(기파랑)이다. 

기타 수업교재 대부분은 YSCEC 전자칠판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일부는 류석춘 교수 홈피 http://sclew.yonsei.ac.kr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승만 관련 자료는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홈피 http://syngmanrhee.yonsei.ac.kr 에
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사회학과 교수, 위당관 510호, 02-2123-2420, 010-3730-4445
연세대 이승만연구원 (부암동 소재) 원장, 02-3216-7742
연세대 사회학과 홈페이지 http://web.yonsei.ac.kr/sociology 
이승만연구원 홈페이지 http://syngmanrhee.yonsei.ac.kr
류석춘 교수 개인 홈페이지 http://sclew.yonsei.ac.kr
옥정혜,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과정, 010-2026-0405, ojh0924@gmail.com
to be completed
2014-09-01 2014-09-07
강의 소개: 역사의 공유와 현대사 왜곡 
이영훈, 2013, 제1장 
(pp. 14-47)

백년전쟁?
1) 두 얼굴의 이승만
2) 생명의 길 
(9.1)개강
(9.3 ~ 9.5)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2014-09-08 2014-09-14
식민지: 수탈 대 근대화 
류석춘, 2002.“식민지배의 
다양성과 탈식민지의 전개”
『한국의 사회발전: 
변혁운동과 지역주의』
전통과현대.

이영훈, 2007, pp. 65-110

이영훈의 신용하 비판 
(9.7~9.10) 추석연휴 
2014-09-15 2014-09-21
해방과 건국투쟁: 소군정과 미군정 
이영훈, 2013, 제2장 
(pp. 48-116)

이영훈, 2013, 제7장 
(pp. 440-458) 
 
2014-09-22 2014-09-28
해방과 건국투쟁: 대한민국의 건국 
이영훈, 2013, 제2장
(pp.116-163) 
 
2014-09-29 2014-10-05
국민국가의 건설:

여순반란
반민특위
농지개혁
광복절
6.25 전쟁 
이영훈, 2013, 제3장 
(pp.164-214)

유동렬,2011, 해방직후 
공산당의 테러 폭동 학살

김일영, 표2-1, p. 110 
(10.3) 개천절 
2014-10-06 2014-10-12
한글날 휴강 
 
(10.6~10.8) 수강철회
(10.8) 학기 1/3선
(10.9) 한글날 
2014-10-13 2014-10-19
중간고사기간 
휴강(시험 없슴) 
(10.16 ~ 10.22) 중간시험 
2014-10-20 2014-10-26
*** 반민특위, 깊이 있게 이해하기 ***

- 남과 북의 친일청산 
수당 김연수 판결문

친일인명사전 김연수

류석춘,김광동, 2013, "북한 
친일청산의 허구와 진실" 
『시대정신』 봄호

반민법 등 
(10.16 ~ 10.22) 중간시험 
2014-10-27 2014-11-02
[김형아의 박정희: 양날의 선택]

- 식민화된 군인의 혁명

- 국가재건 
김형아, 양날의 선택,
pp. 6-228 

박정희, 1961. 지도자 도 
 
10  2014-11-03 2014-11-09
- 새마을운동

- 중화학공업화 
김형아, 양날의 선택
pp. 229-370

류석춘/김형아 2011
"기능공양성과 중산층"

유광호 2014 박사논문 
 
11  2014-11-10 2014-11-16
[신장섭/장하준의 한국의 구조조정]

- 동아시아 추격모델

- 국가와 재벌 
신장섭/장하준 pp. 15-138 
(11.14) 학기 2/3 선 
12  2014-11-17 2014-11-23
- 금융위기의 허와 실

- 이행실패 
신장섭/장하준 pp. 139-211

Lew 2013, chapter 7 
or
"외환위기는 발전국가를 
변화시켰는가: 공적자금을 
중심으로" 
 
13  2014-11-24 2014-11-30
[류석춘의 대한민국 발전]

- 유교전통

- 박정희

- 사회자본 
Lew 2013.

chapter 2, 
chapter 5,
chapter 6. 
 
14  2014-12-01 2014-12-07
인터넷과 시민단체 
이채현, 2010 "여성미용카페" 
원간조선 12월호

류석춘/왕혜숙 2005
참여연대보고서.

류석춘. 2010. "천안함 장병
을  두번 죽이는 참여연대" 
 
15  2014-12-08 2014-12-14
교과서 논쟁 
조갑제. 2014 
천재교육 고교 교과서 문제점

2014 교학사 교과서

2014 천재교육 교과서 
(12.8 ~ 12.20)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 
16  2014-12-15 2014-12-21
기말고사 
학기말 과제물 제출 
(12.8 ~ 12.20) 자율학습 및 기말시험